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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치료란?

 

작업이란 개인에게 의미가 있는 모든 종류의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 활동을 말하며, 작업치료실은 발달장애 아동에게 다양한 치료적 접근 방법에 기초하여 의미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일상생활활동, 놀이, 학업활동 같은 작업수행에 어려움을 중재합니다. 감각통합치료, 신경발달치료 등을 통해 전체운동, 미세운동-조작이 포함된 놀이기술과 시지각, 인지 처리,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된 수행기술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감각통합에서 5가지 감각

 

몸 밖에서 들어오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감각 (외부수용기)

● 시력(시각)

● 소리(청각)

● 맛 (미각)

● 냄새(후각)

● 접촉 (촉각)

신체가 공간에서 어디에 위치해 있고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려주는 감각 (고유수용성감각)

● 위치와 움직임 (고유수용성감각)

● 중력, 머리움직임, 균형 (전정감각)

 

신체 내부에 대해서 알려주는 감각 (내수용기)

●내장감각

 

 

 감각통합 재활이란?

작업치료 접근법 중의 하나로 주변 환경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감각(시각, 청각, 미각, 평형감각, 고유감각 등) 정보의 통합과 조직화를 시켜 대상자의 균형있는 발달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SPD(감각통합장애)의 증상

 

 

 감각통합 재활대상

- 주의가 산만한 아동

- 감각이 예민하거나 둔한 아동

- 움직임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은 아동

- 시지각 기술이 떨어지는 아동

- 가위 오리기, 그림 그리기 등의 미세한 운동이 늦어지는 아동

-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이기 힘든 아동

- 생각하는대로 움직임이 어렵거나 힘든 아동

- 대소근육의 원활한 행동제어가 어려운 아동

 

 

 

 감각통합 재활 훈련과정

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감각을 적절히 제공하고 뇌에서 조직화하도록 도와 주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또한 대상자의 상태와 기능수준에 따라 치료적 접근방식이 달라지며 놀이를 통해 치료가 진행됩니다.

 

 

 

 감각통합 재활훈련 구성

아동의 상태와 기능 수준에 따라 달라지며 치료사와 1:1 교육하는 개별훈련으로 구성합니다.

 

 

 

 감각통합 재활훈련 시간

1 session(회기) 40분 재활훈련 후 10분 부모상담으로 진행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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