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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ºÎ¸ð±³À°] hand-out
±Û¹øÈ£ 4 µî·ÏÀÏ 2015-03-11
µî·ÏÀÚ ¿î¿µÀÚ Á¶È¸¼ö 2690¸í
´Ù¿î·Îµå

Bobath Ä¡·áÀÇ ¿ø¸®

 

1. case by case, °³º°Àû(individual) Ä¡·á

- ºñÁ¤»óÀû ÀÚ¼¼ ±äÀåµµÀÇ Á¤µµ: Áß(ñì,severe), Áß(ñé,moderate), °æ(Ìî,mild)

- ±×¿¡ µû¸¥ ºÐ·ù

: °æÁ÷Çü(spastic), ¹«Á¤À§Çü(athetosis), ½ÇÁ¶Çü(ataxia), Àú±äÀåÇü(hypotonia)

- ħ¹ü¹üÀ§: Æí¸¶ºñ(hemiplegia), ÇÏÁö¸¶ºñ(diplegia), »çÁö¸¶ºñ(quadriplegia)

- ³ªÀÌ, ÀÎÁö

- ¿¬°üµÈ ¹®Á¦Á¡

: ½Ã°¢(vision), û°¢(auditory), ¾ð¾î(speech), Áö°¢(perception),

±¸°­¿îµ¿(oro-motor), °æ±â(seizure), °¨Á¤(emotion)

Á¤½ÅÁöü(mental retardation), ÇнÀÀå¾Ö(learning disability) µî

- °¡Á¤ ȯ°æ

- º¹Áö ½Ã½ºÅÛ

- Áö¿ª »çȸ

⇒ Holistic (¾ÆÀ̸¦ Àüü·Î º¸¾Æ¶ó!)

 

 

2. ½Å°æ¹ß´ÞÀû Á¢±Ù(neuro-developmental approach)

- ½Å°æÇÐÀû °á¼Õ → ¹ß´ÞÀÇ Á¤»óÀû °úÁ¤ ¹æÇØ

(1) ºñÁ¤»óÀû ÀÚ¼¼ ±äÀåµµ → ºñÁ¤»óÀû ÀÚ¼¼¿Í ¿òÁ÷ÀÓ

․ÇÑ ¿òÁ÷ÀÓ¿¡´Â ´Ù¾çÇÑ ¿©·¯ Çù·Â±Ù ±×·ìÀÇ ÇùÀÀ ÇÊ¿ä

․¸ö ÀüüÀÇ ÀÚ¼¼¿Í ¿òÁ÷ÀÓ °í·Á

(2) ÀÌÂ÷Àû Áõ»ó

¿¹) ±ÙÀ°°ú °üÀýÀÇ ºñÁ¤»óÀû »ç¿ëÀ̳ª ºñ»ç¿ë → ±¸Ãà°ú ±âÇü

(3) ºñÁ¤»óÀû ÀÚ¼¼ ±äÀåµµ¿Í ÆÐÅÏ → ¿òÁ÷ÀÓ ÆÐÅÏÀÇ ´Ù¾ç¼º °á¿©

→ Á¤ÇüÈ­µÈ(stereotyped) ÆÐÅÏ → ÀÚ¼¼ ±äÀåµµ ↑ (¾Ç¼øȯ)

 

 

3. Á¤»ó ¹ß´Þ

Á¤»ó ¹ß´Þ ¿¬±¸/ ºÐ¼®: ´Ù¾çÇÑ ´Ü°è¿¡¼­ ¹«¾ùÀ» ÇÏ´ÂÁö(what), ¾î¶»°Ô ÇÏ´ÂÁö(how)

⇒ ¾ÆÀ̵éÀÌ ÁÖ¾îÁø °úÁ¦¸¦ ¼öÁ¤Çϱâ À§Çؼ­ ¹Ì¸® ÁغñµÇ¾îÁ®¾ß ÇÒ °ÍÀÌ ¹«¾ùÀÎÁö °áÁ¤

⇒ °úÁ¦¿¡ ÇʼöÀûÀÎ ±¸¼º¿ä¼Òµé °áÁ¤

⇒ ¿òÁ÷ÀÓÀÇ Áú(quality) ↑

* Á¤»ó ¹ß´ÞÀÇ Çʼö¿ä¼Òµé *

(1) Á¤ÁßÀ§ (Mid-line)(´ëĪsymmetry/ ºñ´ëĪasymmetry)

(2) Ç×Áß·Â (anti-gravity)°ú Á߷¹æÇâ(to-gravity)

(3) üÁßÁöÁö (weight bearing), üÁßÀ̵¿ (weight shifting)

(4) ȸÀü(rotation)

(5) ºÐ¸®µÈ ¿òÁ÷ÀÓ (dissociated movement)

(6) ´Ü°èÀûÀÌ°í Á¶ÀýµÈ ¿òÁ÷ÀÓ (graded & controlled movement)

 

 

4. ÀÚ¼¼ ±äÀåµµ(postural tone)¿Í ÆÐÅÏ(pattern)

 

Á¤»óÀûÀΠ                                             ºñÁ¤»óÀûÀÎ

¿òÁ÷ÀÓÆÐÅÏ ⇔ ÀÚ¼¼±äÀåµµ                            ¿òÁ÷ÀÓÆÐÅÏ ⇔ ÀÚ¼¼±äÀåµµ

¢Õ                                                            ¢Õ

Á¤»óÀûÀÎ °¨°¢ µÇ¸ÔÀÓ                              ºñÁ¤»óÀûÀÎ °¨°¢ µÇ¸ÔÀÓ

¢Õ                                                             ¢Õ

                     È¿À²ÀûÀÎ °úÁ¦ ¼öÇà                          °úÁ¦¼öÇàÀÌ ¾î·Æ°Å³ª ¸¹Àº ³ë·ÂÀ» µéÀÓ

 

- ºñÁ¤»óÀû ÀÚ¼¼ ±äÀåµµ ⇔ ºñÁ¤»óÀû ¿òÁ÷ÀÓ ÆÐÅÏ

- ºñÁ¤»óÀû ÀÚ¼¼ ±äÀåµµ´Â ¾ÆÀÌ ¹ß´ÞÀÇ ¸ðµç Ãø¸é¿¡ ¿µÇâ

: °¨°¢-¿îµ¿(sensori-motor), ÀÎÁö(cognition), °¨Á¤(emotion), »çȸ¼º(social) µî

- handlingÀ» ÅëÇØ ºñÁ¤»óÀû ¿òÁ÷ÀÓ ÆÐÅÏÀ» ¼öÁ¤ÇÏ°í º¸´Ù ´õ Á¤»óÀûÀÎ ¿òÁ÷ÀÓ

ÆÐÅÏÀ» ÃËÁø → functionÀ¸·Î À̾îÁ®¾ß ÇÔ

 

 

* postural tone(ÀÚ¼¼ ±äÀåµµ)¿¡ ¿µÇâÀ» ¹ÌÄ¡´Â °Íµé *

(1) Level of Arousal (°¢¼º ´Ü°è)

: ÁÖÀÇ(attention), ÀÇÁö(volition), µ¿±â(motivation), ¿å±¸(desire), °¨Á¤(emotion)

(2) Proprioceptive Control (°íÀ¯¼ö¿ë¼º Á¶Àý)

(3) Muscle Properties (±ÙÀ°ÀÇ Æ¯¼º)

¨ç ź¼º(elasticity)

¨è Á¡¼º(viscosity)

¨é °¡¼Ò¼º(plasticity)

(4) Biomechanical (»ýü¿ªÇÐÀû)

: ±âÀú¸é(BOS, Base Of Support), Á¤·Ä(alignment),

¹«°ÔÁß½É(COG, Center Of Gravity)

(5) Feed-forward & Feed-back

 

 

5. ±â´ÉÀû È°µ¿µéÀ» À§ÇÑ Áغñ

 

- ¾ÆÀ̵éÀÇ ÇÒ ¼ö ÀÖ´Â °Í(ability)°ú ÇÒ ¼ö ¾ø´Â °Í(inability)À» ºÐ¼®ÇÏ´Â ÀÏÀº

Áß¿äÇÏ´Ù; how/ why

․±â¼ú ȹµæÀ» ¹æÇØÇÏ´Â °ÍÀÌ ¹«¾ùÀΰ¡?

․ÀÌ°ÍÀ» ¾î¶»°Ô º¯È­½Ãų ¼ö Àִ°¡?

․ÇʼöÀû È°µ¿µéÀ» ¾î¶»°Ô Á¦°øÇÒ ¼ö Àִ°¡?

 

- “Áغñ(Preparation)”ÀÇ Á߿伺

ex) ±â´ÉÀûÀÎ »ç¿ëÀ» À§ÇØ ¼ÕÀ» freeÇÏ°Ô Çϱâ À§Çؼ­ → postural control ¼±Çà

´õ È¿°úÀûÀ¸·Î ¸Ô°í ¸¶½Ã±â, ¹ß¼ºÇϱâ À§Çؼ­ → head/ trunk control °³¼±

 

 

6. °¨°¢¿îµ¿Àû(sensori-motor) Ãø¸é

 

- ¿òÁ÷ÀÓÀÌ ¹«¾ùó·³ ´À²¸Áö´ÂÁö(¿òÁ÷ÀÓ¿¡ ´ëÇÑ °¨°¢ sensation of movement)¿¡ ´ëÇØ ¾Ë¾Æ°¨À¸·Î½á ¿òÁ÷ÀÌ°Ô µÊ

․ºñÁ¤»óÀûÀÎ ¿òÁ÷ÀÓ ÆÐÅÏ ← ºñÁ¤»óÀûÀÎ ¿òÁ÷ÀÓ¿¡ ´ëÇÑ °¨°¢

․¾Ë°Ô µÇ°í °æÇèÇÏ°Ô µÈ °Í¸¸ ±â¾ïÇÏ°í »ç¿ëÇÏ·Á ÇÔ

․³îÀÌ¿Í È°µ¿À» ÅëÇØ ¿òÁ÷ÀÓ¿¡ ´ëÇÑ Á¤»óÀûÀÎ °¨°¢°æÇèÀ» Á¦°øÇØÁÖ°íÀÚ ÇÔ

 

- °¨°¢¿îµ¿Àû ¼öÇàÀº perception, cognition¿¡ ¿µÇâÀ» ¹Ìħ

 

 

7. ÀÚ¼¼ ±äÀåµµÀÇ º¯È­°¡´É¼º(changeability)

 

- Ä¡·áÀÇ ±âº»: ÀÚ¼¼ ±äÀåµµÀÇ º¯È­¸¦ ÅëÇÏ¿© ¾ÆÀÌ°¡ ¿òÁ÷ÀÌ´Â ¹æ¹ýÀ» ¹Ù²Ù´Â °Í!

․°æÁ÷Çü(spasticity): ±äÀåµµ ↓

․Àú±äÀ强(hypotonic): ±äÀåµµ ↑

․¹«Á¤À§Çü(athetosis) ¶Ç´Â ½ÇÁ¶Çü(ataxia): ±äÀåµµ Á¶Àý

⇒ ¿òÁ÷ÀÓÀ» Á¶Á÷È­ÇÏ°í Á¶ÀýÇÏ´Â °ÍÀ» ¹è¿ì°Ô µÊ

 

- ±äÀåµµÀÇ º¯È­¸¦ ¾òÀ» ¼ö ÀÖ´Â ´Ù¾çÇÑ ¹æ¹ý

: Çڵ鸵(handling), ÀÚ¼¼Àâ±â(positioning), µµ±¸ÀÇ »ç¿ë°ú È°µ¿ÀÇ ¹æÇâ

 

- ±äÀåµµÀÇ º¯È­ → ±¸Ãà°ú ±âÇüÀÇ ¹ß´ÞÀ» ¸·°Å³ª ÃÖ¼ÒÈ­

 

8. ´ÙÇй®Àû Á¢±Ù(multidisciplinary approach) - team work

 

¿ì¸® ¾ÆÀ̵鿡°Ô¼­ º¯È­¸¦ ²ø¾î³»´Â ÈûÀº Ä¡·á»ç³ª ±× ¿ÜÀÇ »ç¶÷¿¡°Ô ÀÖ´Â °ÍÀÌ ¾Æ´Ï¶ó, ºÎ¸ð´ÔÀ» Æ÷ÇÔÇÑ °¡Á·µé¿¡°Ô ÀÖ½À´Ï´Ù.

À̹ø ±³À°À» ÅëÇØ ºÎ¸ð´Ôµé²²¼­ ÀÛÀº º¯È­µé¿¡ Å©°Ô ±â»µÇϽðí, ±×·± °ÍµéÀÌ ¸ðÀÌ°í ½×¿©¼­ ¿ì¸® ¾ÆÀ̵éÀÇ °ÍÀÌ µÇ±æ ¼Ò¸ÁÇغ¾´Ï´Ù.

2002. 11. 16 ¹°¸®Ä¡·á»ç Á¤È¿Áø

 


ÀÌÀü±Û ¼ºÀξð¾îÄ¡·á½Ç
´ÙÀ½±Û [ºÎ¸ð±³À°] ¾ÆÀÌµé ½À°ü µéÀÌ´Â ½Ã±â
ÀÛ¼ºÀÚ /
ÀÚµ¿±Û ¹æÁö     (ÀÚµ¿±Û ¹æÁö ±â´ÉÀÔ´Ï´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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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ñ±Û´Þ±â
 
Çѱ¹¾ð¾îÀçÈ°»çÇùȸ        Çѱ¹¾ð¾îÄ¡·áÇÐȸ        Çѱ¹¾ð¾îû°¢ÀÓ»óÇùȸ        ¿£ÅͼÒÇÁ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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