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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치료란?

미술이라는 울타리 안에 창의적인 잠재공간인 치료실에서 미술매체를 이용한 심리적 표현 놀이 활동을 진행합니다.

그안에서 창의적인 표현활동은 자율성에 의한 활동으로서 아이들은 자기를 느낄 수 있으며 자유롭고 자발적인 창작활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의식의 억압된 감정을 표출하고 본능적 욕구를 승화, 발산토록하며, 아동의 균형잡인 통감각, 정서, 인지 등의 발달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 대상

- 정서장애,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 사회성 부족, 학교 부적응, 발달 지연, 주의가 산만한 유아 및 아동

- 표현방법이 서툴러 다른 방식(미술)으로 아이의 심리를 파악해야 하는 아동

- 학업, 진로, 성격, 따돌림, 비행, 컴퓨터 의존, 부모와의 대화를 거부하는 등의 증상을 보이는 청소년

- 치매, 우울증, 신경증, 대인관계 어려움 등을 보이는 성인 및 노인

 

 

 미술치료 기대효과

-정서적 안정, 대인관계 개선, 인격의 성숙 및 손의 소근육이나 시지각의 발달, 집중력, 놀이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생리적, 심리적, 발달 원인으로 인해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미술치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격의 성숙, 자아실현, 사고 또는 행동양식의 변화 등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창의력이나 상상력, 내면의 표현 및 구체화 등을

미술을 통해 표현하여 건강한 정서를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 과정

대상자의 상태와 기능수준에 따라 치료적 접근방식이 달라지며 놀이와 table work을 병행하여 치료가 진행됩니다.

 

 

 

 미술치료 구성

대상자의 상태와 기능 수준에 따라 달라지며 치료사와 1:1로 교육하는 개별치료와 치료사와 아동 3명 정도의 소규모 그룹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미술치료시간 : 1회기 50분 수업, 10분 부모상담으로 진행됩니다.

 

 

 

 심리검사

종합심리평가(지능검사, 투시검사, 아동문제행동 측정, 인성검사, 성격겸사, 진로/적성 검사)

 

 

 

 프로그램

개별미술심리치료, 집단미술심리치료, 유아동 창의미술(표현력 증진)

 

 

 

 미술치료는 누가 받나요?

- 또래보다 발달이 느린 경우                                           - 심리, 정서 문제를 담고 있는 경우

- 주의집중 및 과잉행동의 경우                                         - 부모, 자녀 관계가 어려운 경우

- 유치원, 학교 적응을 못하는 경우                                    -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

- 자기표현이 어려운 경우                                               - 낮은 자아존중감과 위축된 경우

- 이혼/재혼 가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                           -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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