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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치료란?
학습치료는 기초학습기능을 향상시키고, 학습동기를 점검하고, 학업기술과 학습전략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주의집중능력, 인지력, 시지각 정보처리능력이 필요한데, 이러한 능력은 기초학습기능이라고 합니다.
학습치료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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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학습기능 :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주의집중능력, 인지력, 시지각 정보처리능력을 기초학습기능이라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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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동기 :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일정한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서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학습에 임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학습장애아동은 잦은 실패와 부정적 피드백 등으로 학습된 무력감에 빠져 의욕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학습동기는 외부의 압력과 강요, 내적인 불안이나 죄책감으로도 발생하지만 지식추구와 즐거움과 유능감을 얻기 위한 성취 동기에 의한 내적요인에 의한 유발이 더 중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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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기술(study skills) : 학교에서 다루는 정보나 지식들을 배우고, 기록하고, 정리하고, 종합하고, 암기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능력을 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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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전략(story startages) : 과제의 수행과 그 결과들을 계획하여 실행하고 평가할 때 어떻게 개인이 생각하고 행동하는지를 포함하는 것을 말합니다. |
학습치료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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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학습상황 적응이 어려운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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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학습의 부진으로 기본적인 학습기능의 자동화가 되지 않는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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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학습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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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불안이 심해 공부가 힘든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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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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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이 들쑥날쑥하거나 과목간의 성적 차이가 큰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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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운 것을 금방 잊는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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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과목을 어려워하는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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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
학습치료 관련 내용
학습장애 유아기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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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 싫어하고 학습태도가 바르지 않은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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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에 대해 지나치게 긴장하거나 불안해 하는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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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들과 어울리는 기술이 부족하고 그룹생활이 어려운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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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소근육 운동이 서툰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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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의 자극에 쏠려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있지 않는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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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지체가 없음에도 어딘지 모르게 신경 쓰이는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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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력은 좋은데도 어휘 수가 늘지 않는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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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의 이름을 잘 외지 못하고 ‘이것’등 지시대명사가 많은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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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습득이 유난히 어렵거나, 읽을 수 있지만 이해가 어려운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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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나는 대로 받아쓰거나 읽기에서 음운규칙 습득이 어려운 아동 |
언어학습장애(language learning disorder)란 ? - 취학전엔 단순언어장애, 학령기에는 학습장애로 불리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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낱말과 이름을 기억해내기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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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꺼번에 여러 가지 지시는 따르기 어려워 일부 지시에만 반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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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들과 어울리는 기술이 부족하고 그룹생활이 어려운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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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 수준이 떨어지지 않은 것 같은데 자꾸 되묻곤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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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잘 잘못 발음하는 단어들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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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하게 발음되는 낱말 글자를 혼동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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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이 짧고 문법/어휘가 다양하지 못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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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을 관련 지을 때 구체적인 상세함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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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를 비조적직 불완전한 방식으로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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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와 글자의 대응을 배우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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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기를 싫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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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 수준의 언어능력을 보이는 것 같으나 정밀한 어휘/구문/화용언어능력검사에서는 지체되었다. |
난독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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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의 약 60-80%에 해당하는 가장 흔한 읽기장애유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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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재인, 유창성 읽기장애, 독해 장애로 구분되며 단어재인장애를 난독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난독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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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제난독증협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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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학적 원인에 의한 특정학습장애로서 단어의 해독, 정확성, 유창성, 철자능력이 취약하며, 그 원인이 다른 인지기능보다 음운적 요소들과 더 관련이 있다. 이차적으로 읽기 이해 문제를 가져올 수 있고, 읽기 경험부족으로 어휘 배경지식발달에 제한을 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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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DSM-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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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학습장애의 하위유형으로 단어의 정확한 재인, 유창성, 단어해독, 철자 등의 학습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개인의 연령, 교육기회, 지적능력에 비해 읽기성취가 낮은 경우에 난독증 진단이 가능하다. 그러나 지능과 읽기성취의 차이가 진단의 필수적 준거는 아니다. |
난독증 증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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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치원 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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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운율노래 배우기가 어렵다.
2. 운율 인식능력이 부족하다.
3. 단어 발음이 부족하다.
4. 낱글자들의 이름 기억이 어렵다.
5. 자신의 이름철자 학습이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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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치원-초등학교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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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어들의 음절, 음소분리 이해가 느리다.
2. 소리-글자 연결 능력이 취약하다(치킨버거/치즈버거)
3. 글자-소리 대응이 전혀 맞지 않다.
4. 공통된 1음절 단어들을 읽지 못한다.
5. 읽기 힘들어하고 읽으려 하지 않는다.
6. 부모형제 중 난독증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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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초등학교 2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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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길거나 복잡한 단어, 친숙하지 않은 단어들의 발음에서 오류를 보인다.
2. 말이 유창하지 못하다
3. 어휘 사용이 빈곤
4. 정확한 단어인출이 어렵다.(비슷한 소리의 다른 단어로 인출)
5. 질문 받았을 때 언어적 반응이 느리다.
6. 날짜, 이름, 전화번호 같이 단순암기로 저장되는 언어정보기억이 어렵다.(맥락사용, 보조기능이 없으면 어려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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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초등학교 2학년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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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읽기기술 습득이 느리다.
2. 새로운 단어, 비친숙 단어, 읽기 전략이 부족
3. 기능어 단어들의 읽기 어려움(조사)
4. 다음절단어(예;부리나케, 콩당콩당), 어절(예;어울리옵니다) 읽기 어렵고, 발음 완전히 미치지 못함
5. 소리 내어 읽을 때 생략, 대체, 잘못된 발음을 한다.
6. 뚝뚝 끊어지듯 읽는다.
7. 억양 없이 읽거나 외국어 읽듯 한다.
8. 단어의미 파악을 글의 맥락에 의존한다.
9. 과제를 제한된 시간에 마치기 어렵다.
10. 읽기속도 느리고, 힘들고 지쳐 있다. |
읽기의 기초적 인지과정(중재와 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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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운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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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어, 문어의 처리에서 음 구조를 인식 처리하는 능력,
단어해독의 초기 기술,
난독증의 원인 중에서 가장 많은 분포(60~70%)(예:국->ㄱ+ㅜ+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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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철자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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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의 철자규칙, 배열순서를 인지 적용하는 능력(예:바/봐, 옳다), 낯선 단어를 자기가 아는 단어로 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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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통사론적 인식(유창성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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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적 구조의 민감한 인지와 적용, 유창하고 효율적인 읽기에 중요(예: 연못에 천둥소리가 울려 요란하게 퍼지다/ 어순 어려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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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의미론적 인지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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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관계망에 의해 단어 code되어 단어인출을 보다 쉽게 한다. (예; 밤에 밤을 먹었다-의미이해 어려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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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작업기억, 주의력 |
학습부진,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의 70%는 난독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난독증은 집중력부족과 더불어 학습부진이나 학습장애의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난독증을 가진 아이는 어릴 때는 한글을 배우는 것이 늦고, 학교에 들어가서는 읽기, 받아쓰기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점차 학년이 올라가면서 글을 읽을 수 있게 되더라도 읽기의 유창성(속도, 정확도, 리듬감)이 떨어지고, 나아가 이해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읽기능력이 또래에 비해 부진한 학생은 학업성취도가 떨어지고 학생들의 자존감에 상처를 줍니다. 읽기의 유창성과 이해력은 모든 과목의 가장 기초능력이기 때문에 난독증을 가진 아이는 전반적인 학습부진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난독증을 가진 아이들은 매우 힘듭니다.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면서 공부를 못하는 아니, 머리가 나쁜 아이로 오해 받기 쉬우며, 자존감도 떨어지게 됩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의 대부분이 읽기능력에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난독증을 가진 아이들의 경우에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의 양을 늘리는 것으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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