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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발달

정상 아이들의 경우 1세를 전후로 첫 날말이 나오고 그 다음부터 자신의 의도를 말로 표현하기 시작해 만 5~6세가 되면 성인과 거의 다름없는 언어를 구사하게 됩니다. 그러나 많은 아동들이 정상적인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언어발달에 문제가 오는 이유는 기질적 요인과 단순히 언어발달이 늦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기질적 요인으로는 전반적 발달장애, 청각장애, 정서장애, 뇌기능장애, 자폐증 등으로 인한 언어지체가 있으며, 단순히 언어발달이 늦은 경우는 환경적 언어자극의 결핍이나 유아기부터 기질적 문제없이 운동 및 언어발달이 늦어져 언어지체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어발달지연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아 언어의 이해와 표현에

     어려움을 갖는 경우를 말합니다.

 

     1) 청력손실

     2) 지적장애

     3) 발달장애

     4) 정서장애

     5) 뇌손상(뇌성마비, 교통사고, 유아실어증)

 

     원인이 무엇이든 정상아동들에 비해 언어발달 시작이 뚜렷하게

     지체됩니다.

 

 

 

 

 

                 

                   단순히 언어발달이 늦는 경우

 

      다른 발달 상의 심각한 어려움 없이 언어 표현 및 언어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합니다.

 

      1) 언어 이해와 표현이 늦은 아동

      2) 유아기부터 운동 및 언어발달이 늦은 아동

      3)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표현이 부자연스러운 아동

 

 

 

 

 

언어발달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부모의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며 조기진단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입니다.

 

 언어발달연령에 따른 언어 변화

10~14개월 : 첫 낱말을 사용하기 시작.

16~24개월 : 느린 어휘의 습득에서 갑자기 그 습득 속도가 빨라짐.

                (19개월 약 50낱말을 사용, 20개월 단단어를 연결하여 두 낱말 문장 사용하는 초기 문장 발달('우유 더')

      2~3세 : 간단한 지시 수행, 간단한 질문에 대답, 문장어미, 과거시제, 미래시제, 공존격조사, 주격조사, 부정어(아니야 등) 사용

      3~4세 : 2~3단계 지시를 수행, 단순한 질문을 함.

                언어로 감정을 표현하며 4-5단어 문장을 사용

                800~1,500개 이상의 표현 어휘를 습득, "왜냐하면"의 접속사를 사용

         4세 : 기능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며, 900~2,000개 이상의 표현 어휘를 습득

                4~8단어 문장을 사용, 조음 오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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