¾ÆÀ̵éÀ» ÀÌÇØÇϱâ À§ÇÑ
°¨°¢ÅëÇÕÀÇ ÀÌÇØ
±è °æ ¹Ì
ÀÎÁ¦´ëÇб³ ÀÛ¾÷Ä¡·áÇаú ±³¼ö
´ëÇÑ°¨°¢ÅëÇÕÄ¡·áÇÐȸ ÇÐȸÀå
°¨ °¢ Åë ÇÕ
°¨°¢ÅëÇÕÁ¢±Ù¹æ¹ýÀº Jean Ayres¿¡ ÀÇÇØ ¹ßÀüµÇ¾úÀ¸¸ç ¿©·¯ ¿µ¿ª¿¡¼ º¸ÅëÀÇ ¾ÆÀ̵é°ú ´Ù¸¥ ¹®Á¦¸¦ °¡Áö´Â ¾ÆÀ̵éÀÇ Çൿ Ư¼ºÀ» ¼³¸íÇÏ´Â ÀÌ·ÐÀÌ¸é¼ µ¿½Ã¿¡ Ä¡·á Á¢±Ù ¹æ¹ýÀÌ´Ù.
1. °¨°¢ÅëÇÕ
¨ç ¿ì¸®¸¦ µÑ·¯½Ñ ¼¼°è·ÎºÎÅÍ Á¤º¸¸¦ ¹Þ¾ÆµéÀÌ°í, Á¤¸®ÇÏ°í, ¼·Î ¿¬°áÇÏ´Â ´É·ÂÀÌ´Ù.
¨è Á¤»ó ¹ß´Þ °úÁ¤¿¡¼ ÀÚµ¿ÀûÀ¸·Î ÀÌ·ç¾îÁö¸ç ¿©±â¿¡ ÇÊ¿äÇÑ Á¤º¸´Â °¨°¢À¸·ÎºÎÅÍ ¾ò´Â´Ù
¨é ÁßÃ߽Űæ°èÀÇ(³ú, ô¼ö, ½Å°æ) 󸮰úÁ¤ÀÌ´Ù.
¨ê ¿µ¾Æ±âºÎÅÍ ¾Æµ¿±â¿¡ À̸£±â±îÁö ºñ¾àÀûÀ¸·Î ¹ßÀüÇÑ´Ù. º¸Åë 8-10¼¼±îÁö °¨°¢ÀÌ ¼º¼÷ÇÏ°í ÅëÇÕµÈ´Ù°í ¸»ÇÏÁö¸¸ °¨°¢ÀÇ Ã³¸®°úÁ¤Àº Æò»ýÀ» °ÉÃÄ ´Ùµë¾î Áø´Ù.
¨ë »ç°í(thinking)¿Í ÀÎÁö(cognition)¿Í °°ÀÌ ÀǽÄÀûÀÎ ¼öÁØ¿¡¼ ÀÌ·ç¾îÁö´Â °ÍÀÌ ¾Æ´Ï¶ó ¹«ÀǽÄÀû ´Ü°è¿¡¼ ÀϾÙ.
¨ì °¨°¢ °æÇè¿¡ ÀÇÇØ ¹ß´ÞµÇ°í °ÈµÈ´Ù.
2. °¨°¢ ÅëÇÕÀÇ ´Ü°è
|
|
|
1´Ü°è
ÇнÀ°úÁ¦
ÀÎÁö
|
|
|
|
|
|
2´Ü°è
Áö°¢
|
|
|
|
3´Ü°è
¹Ý»ç ÅëÇÕ ÀÚ¼¼ ±âÀü
|
|
4´Ü°è
°¨°¢ ÅëÇÕ(ÀϹÝÀû °¨°¢. Ư¼ö °¨°¢)
|
*Ư¼ö °¨°¢
¨ç ¸¸Áö´Â °¨°¢--ÃË°¢
¨è ¿òÁ÷ÀÌ´Â °¨°¢--ÀüÁ¤°¨°¢
¨é ½ÅüÀÇ À§Ä¡ °¨°¢--°íÀ¯¼ö¿ë°¨°¢
3. °¨°¢ ÅëÇÕÀÇ Àå¾Ö
¨ç ÃË°¢,¿òÁ÷ÀÓÀÇ °¨°¢,½Ã°¢,¼Ò¸®Àڱؿ¡ ´ëÇØ °ú¹ÎÇÏ´Ù.
¨è °¨°¢ Àڱؿ¡ ´ëÇØ µÐ°¨ÇÏ´Ù.
¨é È°µ¿¼öÁØÀÌ ²÷ÀÓ¾øÀÌ ³ô°Å³ª,¾Æ´Ï¸é Áö³ªÄ¡°Ô ³·´Ù.
¨ê ¿òÁ÷ÀÓÀÇ ÇùÀÀÀÌ ¾î·Æ´Ù.
¨ë ¸»Çϱâ, ¾ð¾î, ¿îµ¿±â´É, Çо÷¿¡¼ ¹ß´Þ Áö¿¬ÀÌ ³ªÅ¸³´Ù.
¨ì ÇൿÀ» Àß Á¶Àý ÇÒ ¼ö ¾ø°í, ÇൿÀÌ ¸¶¹«¸® µÇÁö ¾Ê´Â´Ù.
¨í Àھư³³äÀÌ ³·´Ù.
4. °¨°¢ÅëÇÕ Ä¡·áÀÇ ¸ñÇ¥
¨ç °¢¼º ¼öÁØÀ» Á¶ÀýÇÑ´Ù
¨è ÁýÁßÇÒ ¼ö ÀÖ´Â ´É·ÂÀ» Çâ»ó½ÃÅ°°í, »ê¸¸ÇØÁö´Â °ÍÀ» ÁÙÀδÙ
¨é ºÒ¾ÈÇÔÀÌ °¨¼ÒµÈ´Ù
¨ê ȯ°æ ¾È¿¡¼ Æí¾ÈÇÔÀÌ Áõ°¡ÇÑ´Ù
¨ë »óµ¿ÁõÀûÀÌ°í ÀÚ±âÀÚ±ØÀûÀÎ ÇൿÀÌ ÁÙ¾îµç´Ù
¨ì ³»Àû ¿å±¸(internal motivation)°¡ ¹ß´ÞµÈ´Ù
¨í ¶Ç·¡³ª ¾î¸¥µé°úÀÇ ±àÁ¤ÀûÀÎ »óÈ£ÀÛ¿ëÀ» ÃËÁøÇÑ´Ù
¨î ÀÇ»ç¼ÒÅëÀ» ÁõÁøÇÑ´Ù
¨ï ´Ù¾çÇÑ ±â¼úÀ» ¼öÇàÇϵµ·Ï ÇÏ¿© µ¶¸³¼ºÀ» °íÃë½ÃŲ´Ù
°¨ °¢ ¹æ ¾î
1. °¨°¢ ¹æ¾î¶õ?
Çϳª ¶Ç´Â ±× ÀÌ»óÀÇ °¨°¢ ¿µ¿ª¿¡¼ ÇØ·ÓÁö ¾ÊÀº °¨°¢ Àڱؿ¡ ´ëÇØ °úµµÇÑ º¸È£¹ÝÀÀÀ» ³ªÅ¸³»´Â °ÍÀ¸·Î ÀϹÝÀûÀ¸·Î ÇÇÇϰųª °øÆ÷, ºÒ¾ÈÀ» ´À³¢±âµµ ÇÏ°í °úÀ×Çൿ ¶Ç´Â ƯÁ¤ÇÑ °¨°¢¿¡ ÁýÂøÇÏ´Â Çൿµé·Î ³ªÅ¸³´Ù(Wilbarger, 1999)
➡ À§ÀÇ °¨°¢ ¹æ¾î·Î ÀÎÇØ ¾Æµ¿±â¿¡ ÁÖº¯À» Ž»öÇÏ°í ´Ù¸¥ »ç¶÷°ú »óÈ£ÀÛ¿ë°ú °ü°è¸¦ Çü¼ºÇϴµ¥ ¾î·Á¿òÀ» °¡Áú ¼ö ÀÖÀ¸¸ç ½Åü, Á¤¼, »çȸ¼º ¹ß´ÞµéÀÇ Áö¿¬À» ÃÊ·¡ÇÒ ¼ö ÀÖ´Ù. °úÈ°µ¿¼º, »ê¸¸ÇÔ µîÀÇ Æ¯¼ºÀ» µ¿¹ÝÇÒ ¼ö ÀÖ°í »ýÈ° Àü¹Ý¿¡ ½É°¢ÇÑ ¹®Á¦¸¦ ¾ß±âÇÒ ¼ö ÀÖ´Ù.
2.°¨°¢¹æ¾îÀÇ ¿øÀÎ
°¨°¢ ¹æ¾îÀÇ ¿øÀÎÀº Á¤È®È÷ ¹àÇôÁöÁö ¾Ê¾ÒÀ¸³ª °¨°¢ ¹æ¾î¸¦ °¡Áø ¾Æµ¿ÀÇ ¾à 50%¿¡¼ °¡Á·µéµµ °¨°¢ ¹æ¾î¸¦ º¸Àδٰí ÇÏ¿© À¯ÀüÀû °¡´É¼º°ú °¨°¢ ¹ÚÅ»·Î ÀÎÇÑ °¡´É¼º, ½Åü Çдë·Î ÀÎÇÑ °¡´É¼º µîÀÌ Á¦½ÃµÇ°í ÀÖ´Ù.
3. °¨°¢¹æ¾î¿Í Çൿ Ư¼º
°¨°¢¹æ¾î¸¦ °¡Áø °æ¿ì ÇൿÀû, »çȸÀû, °¨Á¤Àû Áõ»óµéÀÌ ³ªÅ¸³¯ ¼ö ÀÖ´Ù. ÀÌ·¯ÇÑ 2Â÷ÀûÀÎ È¿°ú´Â ´Ù¸¥ ¹®Á¦µé°ú ºÐ¸®µÇ¾î ³ªÅ¸³ª±âµµ ÇÏÁö¸¸ ÇÔ²² ³ªÅ¸³ª±âµµ ÇÑ´Ù. ½À°ü°ú ÇнÀµÈ °øÆ÷´Â Ä¡·áÇÏÁö ¾ÊÀ¸¸é °è¼ÓÀûÀ¸·Î ³ªÅ¸³¯ ¼ö ÀÖ´Ù. Áõ»óÀº °³Àο¡ µû¶ó ´Ù¸£Áö¸¸ ½ºÆ®·¹½º¿Í °ÆÁ¤ÀÇ Á¤µµ¿¡ ¿µÇâÀ» ¹Þ´Â´Ù.
- ÀÚ±ØÀÌ ÀûÀº ÁÖº¯È¯°æÀ» À§ÇèÇÑ °ÍÀ¸·Î ¶Ç´Â alarmingÀ¸·Î À߸ø Áö°¢ÇÒ ¼ö ÀÖ´Ù.
- ½À°ü°ú ÇൿÀÇ À¯ÇüÀº ÁÖº¯¿¡¼ ¹æÇØÇÏ´Â °¨°¢À» ÇÇÇϰųª Æí¾ÈÇÔÀ» °¡Áú ¼ö
ÀÖ´Â °¨°¢À» ã´Â °ÍÀ¸·Î ¹ß´ÞµÈ´Ù.
- À¯ÇØÇÑ ±â¾ïÀ» ¹«¼¿î(traumatic) °æÇèÀ¸·Î ÀúÀåµÉ ¼ö ÀÖ´Ù.
4. °¨°¢¹æ¾îÀÇ Á¤µµ
¨ç Mild
ÇൿÀº Á¤»óÀûÀ̳ª »ýÈ°¿¡¼ »ç¼ÒÇÑ °Í¿¡ ºÒÆíÇÔÀ» °®´Â´Ù.
¿¹¹ÎÇϸç, ÁöÄ¡±â ½±°í, º¯È¸¦ ½È¾îÇϸç, ÁÖ¸»¿¡ ½¬¾î¾ß ÇÑ´Ù.
¨è Moderate
µÎ °³ ¿µ¿ªÀ̻󿡼 °¨°¢¹æ¾îÀÇ Áõ»óÀ» °®´Â´Ù. »çȸÀû °ü°è¿¡ ¾î·Á¿òÀÌ ÀÖ´Ù.
»õ·Î¿î »óȲÀÇ °øÆ÷·Î ÀÎÇÏ¿© ³îÀ̳ª ŽÇè¿¡ Á¦ÇÑÀÌ ÀÖ°í, º¯È¿¡ ´ëÇÏ¿© ÀúÇ×ÀÌ ÀÖ´Ù.
¨é Severe
°¨°¢¹æ¾î·Î ÀÎÇÏ¿© »ýÈ°ÀÇ ¸ðµç °Í¿¡ ¹æÇظ¦ ¹Þ´Â´Ù. ÀÌ·¯ÇÑ ¾Æµ¿µéÀº ´Ù¸¥ Àå¾Ö
Áï ÀÚÆóÁõ, ¹ß´ÞÀå¾Ö, ¾ð¾î, ÀÎÁö±â´É, ÇнÀ, Á¤½Å°úÀû Àå¾Ö¸¦ ¶ÇÇÑ °¡Áú ¼ö ÀÖ´Ù.
5. °¨°¢ ¹æ¾îÀÇ ÇüÅÂ
¨ç ÃË°¢ ¹æ¾î(tactile defensiveness)
Á¢ÃËÀ̳ª ÃË°¢ °æÇè¿¡ ´ëÇÏ¿© °ú¹Î ¹ÝÀÀÀ» ³ªÅ¸³»´Â °ÍÀÌ´Ù
ÃË°¢ ¹æ¾î¸¦ °¡Áø »ç¶÷µéÀº ´Ù¸¥ »ç¶÷°úÀÇ Á¢ÃËÀ» ÇÇÇϰųª ¹éÈÁ¡À̳ª À½½ÄÁ¡ µî »ç ¶÷ÀÌ ¸¹Àº Àå¼Ò¸¦ ½È¾îÇÏ¸ç ¸Ó¸®¸¦ °¨±â°Å³ª ÀÚ¸¦ ¶§ °ÅºÎ°¡ ½ÉÇϰųª ƯÁ¤ÇÑ ¿ÊÀ» ½È ¾îÇÏ´Â µîÀÇ ¹ÝÀÀÀ» º¸ÀδÙ.
¨è ±¸° ¹æ¾î(tactile defensiveness)
ƯÁ¤ À½½ÄÀÇ ÀçÁú°ú ÀÔÀ¸·Î ÇÏ´Â È°µ¿À» ÇÒ ¶§ °ú¹Î ¹ÝÀÀÀ» ³ªÅ¸³»´Â °ÍÀÌ´Ù.
°¢ °³Àθ¶´Ù ÁÁ¾ÆÇÏ´Â °Í°ú ½È¾îÇÏ´Â À½½ÄÀÌ ´Ù¸£¸ç ºÎµå·´°í ¹°ÄÈÇÑ À½½Ä Á¾·ù¸¦ ÇÇ Çϴ°¡ ÇÏ¸é µüµüÇÏ°í °ÅÄ£ À½½ÄÀ» ÇÇÇÏ´Â µî ȸÇǹÝÀÀÀÇ Á¤µµµµ ´Ù¾çÇÏ´Ù. ¾î¶² »ç¶÷ µéÀº ÀԾȿ¡ ƯÁ¤ °¨°¢À» °¡Çϱâ À§Çؼ ƯÁ¤ ¹°°ÇÀ» ¾Ã°Å³ª ºü´Â ÇൿÀ» ³ªÅ¸³½´Ù. ¿µ¾Æ±âºÎÅÍ ¸Ô´Â °Í¿¡ ´ëÇØ ´Ù¾çÇÑ ¹®Á¦¸¦ °¡Áú ¼ö ÀÖ´Ù.
¨é Áß·Â ºÒ¾È(gravitational insecurity)
¸Ó¸®ÀÇ À§Ä¡ º¯È¿Í ¿òÁ÷ÀÓ¿¡ ´ëÇؼ ºÎÀûÀýÇÑ °øÆ÷ ¹ÝÀÀÀ» ³ªÅ¸³»´Â °ÍÀÌ´Ù.
¹Ù´Ú¿¡¼ ¹ßÀÌ ¶³¾îÁú ¶§¿Í ¸Ó¸®°¡ µÚÂÊÀ̳ª ¾ÕÀ¸·Î ±â¿ï¾î Áú ¶§ ÁÖ·Î °øÆ÷¸¦ ´À³¤ ´Ù. µû¶ó¼ ȸÀü¸ñ¸¶, ÀÚÀü°Å, °è´ÜÀ» ¿À¸£³»¸± ¶§ ³îÀ̵µ±¸¿¡ ¿À¸£³»¸®±â µîÀÇ ¿òÁ÷ ÀÓÀ» °æÇèÇÒ ¶§ °øÆ÷¸¦ ´À³¥ °ÍÀÌ´Ù.
¨ê ÀÚ¼¼ ºÒ¾È(postural insecurity)
ÀÚ¼¼Á¶ÀýÀÇ ¾î·Á¿òÀ¸·Î ÀÎÇØ Æ¯Á¤ ¿òÁ÷ÀÓ¿¡ ´ëÇؼ °øÆ÷¸¦ ´À³¢°Å³ª ȸÇÇÇÏ´Â ¹ÝÀÀÀ» ³ªÅ¸³»´Â °ÍÀÌ´Ù.
ÆòÆòÇÏÁö ¾ÊÀº Áö¸é µî ´Ù¾çÇÑ Áö¸é À§¸¦ °È°Å³ª ¸öÀÇ ±ÕÇü¿¡ º¯È¸¦ °¡Á®¿À´Â È°µ¿À» ÇÒ ¶§ µÎ·Á¿òÀ» ´À³¢°Ô µÈ´Ù.
¨ë °íÀ¯ ¼ö¿ë¼º °¨°¢ ¹æ¾î(proprioceptive defensiveness)
°üÀýÀÌ ´·ÁÁö°Å³ª(¾Ð¹Ú) ´ç°ÜÁ³À»(°ßÀÎ) ¶§ °üÀý¿¡ ÁÖ¾îÁö´Â Àڱؿ¡ ´ëÇؼ ÀúÇ×À» ³ªÅ¸³»´Â °ÍÀÌ´Ù. ¼ÀÖ´Â °Í°ú ¹°°ÇÀ» ´ç±â°í ¹Ð±â, ¶Ù¾î ¿À¸£±â¿Í °°Àº °üÀý¿¡ ¹«°Ô °¡ °¡ÇØÁö´Â È°µ¿µéÀ» ÇÇÇϱ⵵ ÇÏ¸ç ¹«°Å¿î ¹°°ÇÀ» µé¾î¿Ã¸®´Â °ÍÀ» ½È¾îÇÏ´Â ¾Æµ¿ µéÀÌ ÀÖ´Ù. °íÀ¯ ¼ö¿ë¼º °¨°¢ ¹æ¾î´Â µå¹°Áö¸¸ ¹®Á¦¸¦ °¡Áö°í ÀÖ´Ù¸é ´Ù¸¥ À¯Çüµé º¸ ´Ù ½É°¢ÇÑ ¹®Á¦µéÀ» ³ªÅ¸³¾ ¼ö ÀÖ´Ù.
¨ì û°¢ ¹æ¾î(auditory defensiveness)
ƯÁ¤ ¼Ò¸®¿¡ °ú¹Î ¹ÝÀÀÀ» ³ªÅ¸³»´Â °ÍÀÌ´Ù.
û°¢¹æ¾î°¡ ÀÖ´Â °æ¿ì¿¡´Â Áø°ø û¼Ò±â, ÈÀç°æº¸, ¾Ë¶÷ ¼Ò¸® µî ÁÖº¯È¯°æ¿¡¼ ¹ß»ý µÇ´Â ¼Ò¸®¸¦ ¹Þ¾ÆµéÀ̴µ¥ ¹®Á¦°¡ ÀÖ´Ù.
¨í ½Ã°¢ ¹æ¾î(visual defensiveness)
ºÒºû¿¡ ¹Î°¨ÇÑ ¹ÝÀÀÀ» ³ªÅ¸³»°Å³ª ½Ã°¢Àڱؿ¡ ´ëÇØ °ú¹Î ¹ÝÀÀÀ» ³ªÅ¸³»´Â °ÍÀÌ´Ù.
½Ã¼± Á¢ÃËÀ» ÇÇÇϰųª ½Ã°¢ Àڱؿ¡ ÀÇÇØ ½±°Ô ÁÖÀÇ°¡ »ê¸¸ÇØ Áö±âµµ ÇÑ´Ù.
¨î ±× ¹Û¿¡ ÈÄ°¢, ¹Ì°¢, ¿Âµµ, Áøµ¿ µîÀÇ °¨°¢¿µ¿ª¿¡¼ °¨°¢ ¹æ¾î¸¦ °¡Áú ¼ö ÀÖ´Ù.
6. °¨°¢¹æ¾îÀÇ Æò°¡
°¨°¢ ¹æ¾î¸¦ È®ÀÎÇϱâ À§ÇÑ ±âÃÊ µµ±¸´Â °¨°¢·Â ¸é´ã(Clinical History Interview)ÀÌ´Ù. Æò°¡¸¦ ÇÏ´Â ¸ñÀûÀº °¨°¢ ¹æ¾îÀÇ Áø´Ü, ȯÀÚ¿Í °¡Á·ÀÇ ±³À°, Ä¡·á °èȹÀ» ¼¼¿ì´Âµ¥ ÀÖ´Ù.
Æò°¡ÀÇ Á¢±ÙÀº ù°, ´Ù¾çÇÑ °¨°¢¿¡ ´ëÇÑ ¹ÝÀÀ¿¡ °üÇÏ¿© Áú¹®ÇÑ´Ù. À̶§ ¾î¶² °¨°¢¿¡ ´ëÇÏ¿© ȸÇÇ ¹ÝÀÀÀ» º¸ÀÌ´ÂÁö ¶Ç´Â ã´Â ¹ÝÀÀÀ» º¸ÀÌ´ÂÁö ¾Ë¾Æ³½´Ù. µÑ°, °¨°¢ ¹æ¾î ÇൿÀÌ ¹ß´Þ°úÁ¤ÀÇ Æ¯Á¤ ¿¬·É¿¡ ±¹ÇÑµÈ °ÍÀÎÁö, Àü °úÁ¤¿¡ °ÉÃÄ ³ªÅ¸³ª´ÂÁö ¾Ë¾Æº»´Ù. ¼Â°, ÀϹÝÀûÀÎ °¢¼º¼öÁØ(arousal level)°ú È°µ¿¼öÁØ¿¡ °üÇÑ Á¤º¸¸¦ ¾ò´Â´Ù. ÇÏ·ç Áß Æ¯Á¤ ½Ã°£ ¶Ç´Â ȯ°æÀû °¨°¢ Àڱذú °ü·ÃµÈ °¢¼º¼öÁØÀÇ º¯È¸¦ ¾Ë¾Æº»´Ù. ³Ý°, ÁÖÁß°ú ÁÖ¸»ÀÇ »óȲ, »ýÀÏÆÄƼ¿Í °°Àº ƯÁ¤»óȲ, À½½ÄÁ¡ ¶Ç´Â ½ÃÀå µîÀÇ Æ¯Á¤ Àå¼Ò¿¡¼ÀÇ Çൿ¿¡ °üÇÑ Á¤º¸¸¦ ¾ò´Â´Ù.
Æò°¡½Ã °¨°¢·ÂÀ» ¿ÏÀüÈ÷ ¾Ë¾Æ¾ßÇÏ°í °¨°¢¹æ¾îÀÇ °æ¿ì ¸ðµç ¿µ¿ª¿¡ ´ëÇÏ¿© ÁÖÀDZí°Ô °üÂûÇÑ´Ù. Æò°¡ ÈÄ Áõ»ó ¸ñ·ÏÀ» ÀÛ¼ºÇÑ´Ù. °³ÀÎÀûÀ¸·Î ÁÖÀÇÇÒ »çÇ×°ú ÀÇÇÐÀû, ½ÅüÀû, Á¤¼Àû »óȲ¿¡ ´ëÇÏ¿© ¾Ë¾Æ¾ß Çϸç, °¨°¢ ¹æ¾îÀÇ Ä¡·áÈ¿°ú¸¦ Áö¿¬½ÃÅ°´Â ¿ä¼Ò Áï È£Èí±â Àå¾Ö, ±Ù±äÀåµµ, °¡Á·ÀÇ ½ºÆ®·¹½º, ±×¹ÛÀÇ Áúº´ µîÀÇ ¿ä¼Ò¸¦ ã¾Æ¾ß ÇÑ´Ù.
7. °¨°¢¹æ¾îÀÇ Ä¡·á
°¨°¢¹æ¾î Ä¡·á¸¦ ½Ç½ÃÇÏ´Â »ç¶÷Àº ½Å°æÇп¡ ±âÃÊÇÑ °¨°¢Ã³¸® ÀÌ·Ð, °¨°¢¹æ¾î°¡ ¹«¾ùÀÎÁö, °¨°¢ÅëÇÕ À̷п¡ ´ëÇÏ¿© ¾Ë¾Æ¾ß Çϸç, Ä¡·á °æÇè°ú Áö½ÄÀÌ ÀÖ´Â »ç¶÷¿¡°Ô Áöµµ¸¦ ¹Þ¾Æ¾ß ÇÑ´Ù. Ä¡·á°èȹÀº ºÎ¸ð, ȯÀÚ, ±×¹ÛÀÇ Àü¹®°¡µéÀÇ µµ¿òÀ¸·Î ½ÇÇàµÉ ¼ö ÀÖ´Â ÇÁ·Î±×·¥À» ¼¼¿ö¾ß ÇÑ´Ù.
Ä¡·á´Â Á¾ÇÕÀûÀÌ°í ÁýÁßÀûÀÎ °³º°Ä¡·á¸¦ ÇÊ¿ä·ÎÇÑ´Ù. Ä¡·áÀÇ ´Ü°è´Â ù°, ÀνİúÁ¤À¸·Î °¨°¢¹æ¾îÀÇ Áõ»óÀ» ¾Ë¾Æ³»¾î ¸ñ·ÏÀ» ÀÛ¼ºÇϸç, ¿Ö ÀÌ·¯ÇÑ Áõ»óÀÌ ÀϾ´ÂÁö ¹àÇô¾ß Çϸç, °¡Á·µé¿¡°Ô °¨°¢¹æ¾î¿¡ °üÇÏ¿© ±³À°ÇÏ´Â °ÍÀÌ Áß¿äÇÏ´Ù. µÑ°, °¨°¢½ÄÀÌ(sensory diet)¸¦ Á¦°øÇÏ´Â °úÁ¤ÀÌ´Ù. ÀÏÁ¤ÇÑ °£°ÝÀ» µÎ°í À½½Ä¹°À» ¼·ÃëÇÔÀ¸·Î ÀÎÇØ È¿°úÀûÀÎ È°µ¿À» ÇÏ´Â °Í°ú °°ÀÌ °¨°¢½ÄÀÌ ¶ÇÇÑ ÀÏÁ¤ÇÑ ½Ã°£¿¡ ÁÖ¾îÁ®¾ß Çϸç, °æ¿ì¿¡ µû¶ó °¨°¢°£½Ä(sensory snak)À» Á¦°øÇØ¾ß ÇÑ´Ù. °¨°¢½ÄÀ̸¦ Á¦°ø ÇÒ ¶§´Â ½Ã°£°ú ºñ¿ë, Èû¿¡ ´ëÇÑ È¿°ú¸¦ ºÐ¼®ÇÏ´Â °ÍÀÌ Áß¿äÇÏ´Ù(Wilbarger, 1995). ¼Â°, Àü¹®°¡¿¡ ÀÇÇÑ Ä¡·á °úÁ¤À¸·Î Wilbarger ProtocolÀ» »ç¿ëÇÏ¿© ÁýÁßÀûÀ¸·Î Ä¡·áÇÏ´Â °ÍÀÌ´Ù. Ä¡·á °úÁ¤¿¡´Â ºÎ¸ð¿Í °è¼ÓÀûÀ¸·Î ¿¬¶ôÇÏ°í Ä¡·áÀÇ ÁøÇà »óȲÀ» Áö¼ÓÀûÀ¸·Î ±â·ÏÇÏ¸ç °üÂû(monitor) ÇÑ´Ù. Ä¡·á¸ñÇ¥¿¡ µµ´ÞÇϸé Ä¡·á¸¦ Áß´ÜÇÑ´Ù.
°¨ °¢ ½Ä ÀÌ
1. °¨°¢½ÄÀÌÀÇ ÀϹÝÀû °³³ä
Ayres(1979)´Â °¨°¢ÀÔ·ÂÀº ³ú¿¡ Á¦°øµÇ´Â ¿µ¾çºÐÀ̶ó°í ÇÏ¿´°í À½½ÄÀÌ ¸ö¿¡ ¿µ¾çÀ» ÁÖ´Â °Í°ú ¸¶Âù°¡Áö¶ó°í ÇÏ¿´´Ù. ÀÌ¿¡ ´ëÇÑ °³³äÀ» Wilbarger(1984)´Â °¨°¢ÅëÇÕÀå¾Ö°¡ ÀÖ´Â ¾Æµ¿À» À§ÇØ Æ¯º°È÷ ¼³°èÇÑ °¨°¢½ÄÀ̶ó´Â ¿ë¾î¸¦ »ç¿ëÇÏ¿© ¼³¸íÇÏ¿´´Ù. °¨°¢½ÄÀ̴ Ưº°ÇÑ Ä¡·á¹æ¹ýÀ̶ó±â º¸´Ù´Â °¨°¢ÀÔ·ÂÀ» Á¶ÀýÇÏ¿© ±â´É¿¡ ¿µÇâÀ» ÁÙ ¼ö ÀÖ´Ù´Â °³³ä¿¡ ±âÃÊÇÏ¿© ½ÇÁ¦ÀûÀÌ°í ¼¼½ÉÇÏ°Ô °èȹÇÑ °³º°°¡Á¤ÇÁ·Î±×·¥À» ¸¸µå´Â Àü·«À̶ó°í ÇÒ ¼ö ÀÖ´Ù. Áï °¨°¢¿¡ ±âÃÊÇÑ È°µ¿À» ü°èÀûÀ¸·Î °èȹÇÑ °¡Á¤ÇÁ·Î±×·¥À̶ó´Â °ÍÀÌ´Ù. Wilbarger(1984)´Â °¨°¢½ÄÀ̸¦ ÅëÇÑ °¨°¢°æÇèÀÌ °³ÀÎÀÇ °¨°¢Ã³¸®´É·ÂÀ» Çâ»ó½ÃÄÑ ÀÛ¾÷¼öÇàÀ» °ÈÇÒ »Ó ¾Æ´Ï¶ó ¹ß´Þ¿¡µµ µµ¿òÀ» ÁØ´Ù°í ¼³¸íÇÏ¿´´Ù. µû¶ó¼ ÀûÀýÇÏ°Ô Á¶ÀýµÇ°í °èȹµÈ °¨°¢½ÄÀÌ´Â °¨°¢ÀÔ·ÂÀ» °È½ÃÅ°¸é¼ Àϻ󿡼 ÀǹÌÀÖ´Â È°µ¿À» Æ÷ÇÔÇÏ°Ô µÇ°í °á°úÀûÀ¸·Î ÀÛ¾÷¼öÇà°ú ¿ªÇÒ¼öÇàÀ» Çâ»ó½ÃÅ°°Ô µÇ´Â °ÍÀÌ´Ù.
2. ºÎ¸ð´ÔÀÌ ÇൿÀ» ÁßÀçÇØ ÁÙ ¼ö ÀÖ´Â ÀϹÝÀûÀÎ ¹æ¹ý
´ÙÀ½ÀÇ ¸ñ·ÏÀº ½Å°æ°èÀÇ ¾ÈÁ¤, Á¶Á÷È È¤Àº °æ°è¿¡ µµ¿òÀÌ µÉ ¼ö ÀÖ´Â ¹æ¹ýµéÀÌ´Ù. ÇÑ ¾Æµ¿À» ¾ÈÁ¤½ÃÅ°´Â È°µ¿µéÀÌ ´Ù¸¥ ¾Æµ¿¿¡°Ô´Â °¢¼º½ÃÅ°´Â È°µ¿ÀÌ µÉ ¼ö ÀÖÀ¸¹Ç·Î ¿©±â¿¡ Á¦½ÃÇÑ È°µ¿µéÀº ÀϹÝÀûÀÎ ÁöħÀ¸¸¸ »ç¿ëÇϱ⸦ ¹Ù¶õ´Ù. ÀÌ·¯ÇÑ Àü·«µéÀº °¨°¢½ÄÀÌ¿Í(sensory diet) °áÇյǾîÁú ¼ö ÀÖÀ¸¸ç, ¶Ç´Â Ưº°ÇÑ »óȲÀ» ´Ù·ç´Âµ¥ µµ¿òÀÌ µÉ °ÍÀÌ´Ù.
2-1) ÀϹÝÀûÀÎ ¿øÄ¢
¨ç°¡Á¤¿¡¼ÀÇ ÇÏ·ç ÀÏ°ú¸¦ Á¶Á÷ÈÇؼ, °¡´ÉÇÏ¸é ¾ÆÀÌ°¡ ¸ÅÀÏÀÇ ÀÏ°ú¸¦ ¹Ì¸® ¿¹ÃøÇÒ ¼ö ÀÖµµ·Ï ÇÏ¸é ¾ÆÀÌ¿¡°Ô Å« µµ¿òÀÌ µÊ
¨è¾Æµ¿ÀÌ ÁÁ¾ÆÇÏ´Â Àڱذú ½È¾îÇÏ´Â ¹ÝÀÀ¿¡ ´ëÇÑ ±â·ÏÇ¥¸¦ ÀÛ¼ºÇÏ°í, ±ÔÄ¢ÀûÀÎ ¾Æµ¿ÀÇ °¨°¢µéÀ» Á¶Á÷ÈÇϱâ À§ÇÑ “°¨°¢½ÄÀÌ(sensory diet)" ½Ã°£Ç¥¸¦ Ä¡·á»ç¿Í »óÀÇÇÏ¿© °áÁ¤ÇÏ°í, À̸¦ ½Ã°£¿¡ ¸Â°Ô °¡Á¤¿¡¼ ½Ç½ÃÇÔ. ÀϹÝÀûÀ¸·Î ÃË°¢Àڱؿ¡ ¹Î°¨ÇÏ°Ô ¹ÝÀÀÇÏ´Â ¾ÆÀ̵鿡°Ô´Â °¡º±°Ô ¾µ¾îÁְųª ¸¸Áö±âº¸´Ù´Â Áö±ßÀÌ ´·¯ÁÖ´Â ÀÚ±ØÀÌ ÀûÀýÇÔ
2-2) °¢¼º »óÅ¿¡ µû¸¥ È°µ¿ÀÇ ¿¹
¨ç ¾ÈÁ¤½ÃÅ°´Â ¹æ¹ýµé(calming technique)
°¨°¢ ÁøÁ¤(sensory soothing) ȤÀº ¾ÈÁ¤(calming) °æÇèÀº ºÒ¾ÈÇØÇÏ´Â ¾î¶² ¾Æµ¿¿¡°Ô µµ¿òÀ» ÁÙ ¼ö ÀÖ´Ù. ƯÈ÷ °¨°¢ ¹æ¾î°¡ ÀÖ´Â ¾Æµ¿µéÀ» À§ÇØ À¯¿ëÇÏ´Ù. ÀÌ·¯ÇÑ °æÇèµéÀº ½Å°æ°è¸¦ ÀÌ¿ÏÇϴµ¥ µµ¿òÀÌ µÇ¸ç °¨°¢ ÀԷ¿¡ ´ëÇÑ °úµµÇÑ ¹ÝÀÀµéÀ» °¨¼Ò½Ãų ¼ö ÀÖ´Ù.
* ¹ÌÁö±ÙÇϰųª µû¶æÇÑ ¸ñ¿å
* ½ÉºÎ ¾Ð·Â ¸¶»çÁö, Æí¾ÈÇÑ ÃË°¢À» ÀÌ¿ëÇÑ µî ¹®Áö¸£±â
* °üÀý ¾Ð¹Ú(joint compressions)
* ½½¸®ÇÎ ¹é, Äá ÁÖ¸Ó´Ï ÀÇÀÚ, Ä¿´Ù¶õ º£°³µé ¾È¿¡¼ Æí¾ÈÇÏ°Ô ´¯±â
* ¾î¸° ¾Æµ¿À» À§ÇÑ ´ã¿ä ½Î±â(Áß°£Á¤µµÀÇ µû¶æÇÔ) ȤÀº ¹è³»¿ÊÀ¸·Î °¨½Î±â
* °ß°íÇÑ ¾Ð·Â°ú ÇÇºÎ¿Í ÇǺΠÁ¢ÃË
* õõÈ÷ Èçµé±â - ÈçµéÀÇÀÚ, ¼ºÀÎÀÇ ¹«¸ ȤÀº ÆÈ ¾È¿¡¼ Èçµé±â, ¾þµå·Á ¸Ó¸®¿¡¼ ¹ß µÚ ²ÞÄ¡ ¹æÇâÀ¸·Î Èçµé±â (±ÔÄ¢ÀûÀÎ µ¿ÀÛ)
* ´À¸° ½ºÀ® - ¾Õ°ú µÚ - ´ã¿ä ¾È¿¡¼
* ¶óÀÌÅ©¶ó/½ºÆǵ¦½º ¿Ê
* ¹«°Ô°¡ ÀÖ´Â Á¶³¢ ȤÀº Ä®¶ó
* ¶óº¥´õ, ¶óÀ϶ô, ¹Ù³ª³ª ȤÀº ´Ù¸¥ ºÎµå·¯¿î ³¿»õµé
* »¡±â
* Àº½Åó(hideout), ¿ä»õ(fort) ȤÀº Á¶¿ëÇÑ ±¸¼®
* fidget Àå³°¨
* Á¡ÁøÀûÀÎ ±Ù ÀÌ¿Ï
* ¹é»ö ÀâÀ½ ȤÀº ÀÏÁ¤ÇÑ ¹ÚÀÚÀÇ Á¶¿ëÇÑ À½¾Ç
* °õ ²Ë ²¸¾È±â (¾Æµ¿ÀÇ µÚ¿¡¼ ²¸¾È±â)
* Å׵𠺣¾î (ºÀÁ¦ Àå³°¨ °õ) ²¸¾È±â, ÀÚ±â ÀڽŠ²¸¾È±â
* ¼Õ°¡¶ô ²Ë Àâ°í ¼¼°Ô Àâ¾Æ´ç±â±â
* ÀâÀ½°ú Àüµî ¹à±â( TV , ¶óµð¿À, Àüµî ²ô±â) °¨¼Ò
¨è ½Å°æ°è¸¦ Á¶Á÷ÈÇÏ´Â ¹æ¹ýµé ( Organizing Techniques)
Á¶Á÷È °æÇèµéÀº °úÀ× È¤Àº Àú È°µ¿ÀÌ ÀÖ´Â ¾Æµ¿ÀÌ ÃÊÁ¡À» ¸ÂÃß°í ÁÖÀÇ ÁýÁßÇϴµ¥ µµ¿òÀÌ µÉ ¼ö ÀÖ´Ù.
* Àΰø Á¥²ÀÁö, µüµüÇÑ »çÅÁ »¡±â, ÆÄÇüÀÇ »¡´ë »ç¿ë
* Áøµ¿ - Áøµ¿ º£°³, ¹èÅ͸® Áøµ¿ À§±Û Ææ, Àå³°¨ ¸¶»çÁö±â »ç¿ë
* °íÀ¯¼ö¿ë¼º È°µ¿µé - ƯÈ÷ ¸Å´Þ¸®±â, ¹Ð±â, ´ç±â±â ȤÀº ¹«°Å¿î ¹°Ã¼µé µé±â
* ¾Ã±â, ºÒ±â
* È°µ¿¿¡ ¸®µë ÷°¡
¨é °¢¼º½ÃÅ°´Â ¹æ¹ýµé( Alerting Techniques)
°æ°è °æÇèµéÀº °¨°¢ ÀԷ¿¡ Àú-¹ÝÀÀ¼º, ¼öµ¿Àû, ȤÀº ¹«±â·ÂÇÑ(lethargic) ¾Æµ¿ÀÌ ´õ ÃÊÁ¡À» Àß ¸ÂÃß°í ÁÖÀÇ ÁýÁßÇÏ°Ô µÇ´Âµ¥ µµ¿òÀ» ÁÙ ¼ö ÀÖ´Ù.
¾Æµ¿ÀÌ °¨°¢ ¹æ¾î¿¡ ¹ÝÀÀÇÏ¿© “shut down" »óÅ¿¡ ÀÖ´Ù¸é °áÁ¤ÀÌ Áß¿äÇÏ´Ù.
¸¸¾à ÀÌ·¯ÇÑ °æ¿ì¶ó¸é, °æ°è Àü·«µéÀ» »ç¿ëÇÏÁö ¸»¾Æ¾ß ÇÑ´Ù.
°æ°è È°µ¿µéÀº °úµµÇÑ ÀÚ±ØÀ» ¹æÁöÇϱâ À§ÇØ ¼¼¹ÐÇÏ°Ô ¸ð´ÏÅÍ µÇ¾îÁ®¾ß¸¸ ÇÑ´Ù.
* ÄèÈ°ÇÏ°í °¡º±°í È°±âÂù , Â÷°¡¿î °ø±â
* ºü¸¥ ½ºÀ®
* ºü¸£°í ¿¹»óÇÒ ¼ö ¾ø´Â ¿òÁ÷ÀÓ(°ø, ¼ºÀÎÀÇ ¹«¸ ȤÀº ÀÛÀº Æ®·£Æú¸° À§¿¡¼ Æ¢±â±â)
* ¾óÀ½ ¹° ȤÀº ź»ê À½·á ¸¶½Ã±â
* Â÷°¡¿î ¹°³îÀÌ
* ´Þ¸®±â - ¼ú·¡Àâ±â, ¼û¹Ù²ÀÁú, ½ÉºÎ¸§
* ¾ó±¼¿¡ ºÐ¹«±â·Î Â÷°¡¿î ¹° ºÐ¹«Çϱâ
* ½Ã²ô·´°í, ºü¸¥ À½¾Ç ±×¸®°í °©ÀÛ½º·± ¼ÒÀ½µé
* ¿øÀΰú °á°ú·Î ¼Ò¸®¿Í ºûÀ» ³ªÅ¸³»´Â Àå³°¨µé
* °·ÄÇÑ ³¿»õµé(Çâ¼ö, ¹ÚÇÏ, µî)
2-3) ÀÏ»ó»ýÈ°¿¡¼ÀÇ °ü¸® Àü·«
(1) ¸ñ¿åÇÒ ¶§
▸ºñ´©Ä¥ °ÅÇ°, ·Î¼ÇÀ» »ç¿ëÇؼ ¹®Áö¸£±â
▸¸éµµÅ©¸²À» º®¿¡ Ç®¾î¼ ¼Õ¹Ù´ÚÀ¸·Î ±×¸² ±×¸®±â
▸¸ñ¿å ÈÄ ·Î¼ÇÀ» ¸ö¿¡ ¹Ù¸£°í, ¸¶»çÁöÇÏµí ±í°Ô ´·¯ÁÖ±â
(2) ½Ä»çÁغñ ¶§
▸ºÎħ Áغñ ¹Ð°¡·ç ¹ÝÁ×Çϱâ(ÆÈ°ú ¼Õ ±ÙÀ° Áõ°¡µÊ)
▸¼ÕÄ®±¹¼ö ¸¸µé ¶§, ¹Ð¹ÝÁ× ¹æ¸ÁÀÌ·Î ¹Ð±â
▸ÄÅ¿¡ ¹° µû¸£±â
(3) ½Ä·áÇ° °¡°Ô ¼îÇΰ¥ ¶§
▸¼Õ¼ö·¹ Â÷ ¹Ð±â
▸¼Õ¼ö·¹¿¡ ½Ä·áÇ° ´ã°í ²¨³»±â
(4) ½Ä»ç½Ã°£
▸À½·á¼ö´Â »¡´ë¸¦ »ç¿ëÇؼ ¸¶½Ã±â
▸¿À¡¾î, °í±â °°Àº Áú±ä À½½Ä ¾Ã±â
(5) û¼Ò½Ã°£
▸Áø°øû¼Ò±â·Î û¼ÒÇÒ ¶§ °¡±¸ ¿Å±â´Â °Í µ½±â(¹«°Å¿î °Í µé±â)
(6) ÈÞ½Ä/³îÀ̽ð£
▸¾Æºü¿Í ·¹½½¸µ Çϱâ
▸Ç«½ÅÇÑ ¾î¸¥ º£°³ »çÀÌ¿¡ ¾ÆÀ̸¦ ³Ö°í ´©¸£´Â »÷µåÀ§Ä¡ °ÔÀÓÇϱâ
(¶Ç´Â ¾ÆÀ̸¦ ´ã¿ä·Î µÑµÑ ¸»¾Æ¼ ´©¸£±â °ÔÀÓÇϱâ)
▸ÀÇÀÚ, ÈÞÁöÅë, ȺÐ, Àå³°¨ µîÀ» ±ºµ¥±ºµ¥ ´Ã¾î³õ°í Àå¾Ö¹° ÇÇÇØ °¡´Â °ÔÀÓÇϱâ
(7) µ¿³× »êÃ¥ÇÏ±â ¹× µî»ê
▸¾ÆÀÌ¿Í ÇÔ²² ¹è³¶À» ¸Å°í µî»êÇϱâ
▸¾ÆÀ̸¦ ¾Õ¼¼¿ö °ø¿øÀ¸·Î »êÃ¥°¡±â
(8) Á¤¿ø¿¡¼ ÇÒ ¼ö ÀÖ´Â ÀÏ
▸¶¥Æıâ
▸¾¾¾Ñ ½É±â, Ç® »Ì±â
▸µ¹ ¸ð¾Æ¼ ž ½×±â
▸¹Ì´Ï ³ó±¸´ë ¶Ç´Â Æ®·¥Æú¸°À» ÁغñÇؼ ³î±â
(9) Ãëħ½Ã°£
▸¼ö¸é¿¡ ¹®Á¦°¡ ÀÖÀ» ¶§ ºÎµå·¯¿î õÀ¸·Î °¨½ÎÁÖ±â, µÎ²¨¿î ´ã¿ä³ª ´©ºñÀ̺ÒÀ» µ¤¾îÁÖ±â(¹«°Ô°¡ ¾ÈÁ¤°¨À» ÁÜ)
▸Àáµé±â Àü¿¡ õõÈ÷ Èçµé¾îÁÖ±â
(10) º´¿ø¿¡ °¡°Å³ª ¹ÌÀå¿ø¿¡ °¡±â¸¦ °ÅºÎÇÒ °æ¿ì
▸¿ÜÃâ Àü¿¡ ¸Ó¸®¸¦ ²Ú²Ú ´·¯¼ ¸¶»çÁö ÇØÁÖ±â
▸¹«°Å¿î ´À³¦ÀÌ µå´Â ¸ðÀÚ ¾º¿ì±â
▸µî¿¡ ¾î±ú°ÉÀÌ °¡¹æÀ» ¸Þ°í °¡µµ·Ï Çϱâ(¹«°Ô¸¦ ´À³¥ ¼ö ÀÖµµ·Ï)
Âü°í¼Àû
±è°æ¹Ì, Áö¼®¿¬, ³ëÁ¾¼ö. °¨°¢ÅëÇÕ Q&A. Á¤´ã¹Ìµð¾î, 2003.
´ëÇÑ°¨°¢ÅëÇÕÄ¡·áÇÐȸ
www.kasior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