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bath 치료의 원리
1. case by case, 개별적(individual) 치료
- 비정상적 자세 긴장도의 정도: 중(重,severe), 중(中,moderate), 경(輕,mild)
- 그에 따른 분류
: 경직형(spastic), 무정위형(athetosis), 실조형(ataxia), 저긴장형(hypotonia)
- 침범범위: 편마비(hemiplegia), 하지마비(diplegia), 사지마비(quadriplegia)
- 나이, 인지
- 연관된 문제점
: 시각(vision), 청각(auditory), 언어(speech), 지각(perception),
구강운동(oro-motor), 경기(seizure), 감정(emotion)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등
- 가정 환경
- 복지 시스템
- 지역 사회
⇒ Holistic (아이를 전체로 보아라!)
2. 신경발달적 접근(neuro-developmental approach)
- 신경학적 결손 → 발달의 정상적 과정 방해
(1) 비정상적 자세 긴장도 → 비정상적 자세와 움직임
․한 움직임에는 다양한 여러 협력근 그룹의 협응 필요
․몸 전체의 자세와 움직임 고려
(2) 이차적 증상
예) 근육과 관절의 비정상적 사용이나 비사용 → 구축과 기형
(3) 비정상적 자세 긴장도와 패턴 → 움직임 패턴의 다양성 결여
→ 정형화된(stereotyped) 패턴 → 자세 긴장도 ↑ (악순환)
3. 정상 발달
정상 발달 연구/ 분석: 다양한 단계에서 무엇을 하는지(what), 어떻게 하는지(how)
⇒ 아이들이 주어진 과제를 수정하기 위해서 미리 준비되어져야 할 것이 무엇인지 결정
⇒ 과제에 필수적인 구성요소들 결정
⇒ 움직임의 질(quality) ↑
* 정상 발달의 필수요소들 *
(1) 정중위 (Mid-line)(대칭symmetry/ 비대칭asymmetry)
(2) 항중력 (anti-gravity)과 중력방향(to-gravity)
(3) 체중지지 (weight bearing), 체중이동 (weight shifting)
(4) 회전(rotation)
(5) 분리된 움직임 (dissociated movement)
(6) 단계적이고 조절된 움직임 (graded & controlled movement)
4. 자세 긴장도(postural tone)와 패턴(pattern)
정상적인 비정상적인
움직임패턴 ⇔ 자세긴장도 움직임패턴 ⇔ 자세긴장도
↕ ↕
정상적인 감각 되먹임 비정상적인 감각 되먹임
↕ ↕
효율적인 과제 수행 과제수행이 어렵거나 많은 노력을 들임
|
- 비정상적 자세 긴장도 ⇔ 비정상적 움직임 패턴
- 비정상적 자세 긴장도는 아이 발달의 모든 측면에 영향
: 감각-운동(sensori-motor), 인지(cognition), 감정(emotion), 사회성(social) 등
- handling을 통해 비정상적 움직임 패턴을 수정하고 보다 더 정상적인 움직임
패턴을 촉진 → function으로 이어져야 함
* postural tone(자세 긴장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 *
(1) Level of Arousal (각성 단계)
: 주의(attention), 의지(volition), 동기(motivation), 욕구(desire), 감정(emotion)
(2) Proprioceptive Control (고유수용성 조절)
(3) Muscle Properties (근육의 특성)
① 탄성(elasticity)
② 점성(viscosity)
③ 가소성(plasticity)
(4) Biomechanical (생체역학적)
: 기저면(BOS, Base Of Support), 정렬(alignment),
무게중심(COG, Center Of Gravity)
(5) Feed-forward & Feed-back
5. 기능적 활동들을 위한 준비
- 아이들의 할 수 있는 것(ability)과 할 수 없는 것(inability)을 분석하는 일은
중요하다; how/ why
․기술 획득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가?
․이것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
․필수적 활동들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는가?
- “준비(Preparation)”의 중요성
ex) 기능적인 사용을 위해 손을 free하게 하기 위해서 → postural control 선행
더 효과적으로 먹고 마시기, 발성하기 위해서 → head/ trunk control 개선
6. 감각운동적(sensori-motor) 측면
- 움직임이 무엇처럼 느껴지는지(움직임에 대한 감각 sensation of movement)에 대해 알아감으로써 움직이게 됨
․비정상적인 움직임 패턴 ← 비정상적인 움직임에 대한 감각
․알게 되고 경험하게 된 것만 기억하고 사용하려 함
․놀이와 활동을 통해 움직임에 대한 정상적인 감각경험을 제공해주고자 함
- 감각운동적 수행은 perception, cognition에 영향을 미침
7. 자세 긴장도의 변화가능성(changeability)
- 치료의 기본: 자세 긴장도의 변화를 통하여 아이가 움직이는 방법을 바꾸는 것!
․경직형(spasticity): 긴장도 ↓
․저긴장성(hypotonic): 긴장도 ↑
․무정위형(athetosis) 또는 실조형(ataxia): 긴장도 조절
⇒ 움직임을 조직화하고 조절하는 것을 배우게 됨
- 긴장도의 변화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
: 핸들링(handling), 자세잡기(positioning), 도구의 사용과 활동의 방향
- 긴장도의 변화 → 구축과 기형의 발달을 막거나 최소화
8. 다학문적 접근(multidisciplinary approach) - team work
우리 아이들에게서 변화를 끌어내는 힘은 치료사나 그 외의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을 포함한 가족들에게 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부모님들께서 작은 변화들에 크게 기뻐하시고, 그런 것들이 모이고 쌓여서 우리 아이들의 것이 되길 소망해봅니다.
2002. 11. 16 물리치료사 정효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