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정의
- ADHD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뜻하는데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행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가
지속되는 증상을 보이는데 주로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지만 소아∙청소년기에 바로잡지 않으면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되므로 소홀히 대응해서는 안 된다.
증상
-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집중이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다.
- 산만하여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한다.
유형
부주의 영역
- 숙제, 시험, 공부를 할 때나 다른 활동을 할 때 조심성 없이 실수를 자주 한다.
- 과제 수행 시 관심이 없는 일들에서는 10분 이상을 집중하지 못한다.
- 과제를 할 때 마무리를 제대로 못한다.
- 숙제나 공부처럼 집중을 해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일을 피하거나 하기 싫어한다.
- 일상적인 용품들(알림장, 필기도구, 책, 우산, 옷)을 자주 잃어버린다.
- 자신의 일을 하다가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로 쉽게 주의가 분산되고 참견한다.
- 일상적인 일들(숙제, 준비물, 약속)을 잊어버리는 일이 잦다.
과잉행동영역
- 손발을 쉼 없이 움직이고, 의자에 앉아 있을 때도 끊임없이 몸을 움직인다.
- 수업 시간이나 학교 장면에서 자신의 자리를 떠나 이리저리 돌아다닌다.
- 식당이나 공공장소에서 마구 뛰어다니거나 서슴없이 위험한 행동을 한다.
- 놀이를 할 때도 한 가지를 계속하지 못한다거나 가만히 앉아서 노는 일이 드물다.
- 항상 부산하고 바쁘며 모터가 달린 것처럼 지치지 않고 움직인다.
- 지나치게 말이 많다.
충동성 영역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을 해 버린다.
-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성급하다.
- 다른 사람이 말하거나 놀이 중에도 말참견을 하고 끼어드는 일이 잦다.
치료 방법
- 부모가 ADHD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아이를 도울 수 있도록 한다.
- 정서적, 인지 행동적 접근을 통해(놀이, 미술) 심리적 안정과 자기조절능력을 향상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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